DESIGN SUMMIT 2024 Ⅱ

SHAKE UP!

2024.8.1.(THU) – 3 (SAT)

서울 코엑스(COEX)

DESIGN SUMMIT 2024 Ⅱ

SHAKE UP!

2024. 8.1(THU) – 3 (SAT)

서울 코엑스(COEX)

디자인써밋
디자인써밋

SESSION 1 10:30-11:15

핵개인화 시대의 데모크래틱 디자인
(Democratic Design in the Age of Hyper-personalisation)

세션소개 | 지난 80년 동안 이케아는 ‘데모크래틱 디자인(Democratic Design)’ 철학을 바탕으로 디자인(form), 기능(function), 품질(quality),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낮은 가격(low price) 5가지 요소를 갖춘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여왔다. 해당 세션에서는 이케아가 모두를 위한 디자인, 즉 ‘데모크래틱 디자인’을 바탕으로 어떻게 한국 나아가 전 세계 사람들의 더 좋은 집에서의 생활을 만들어 왔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핵개인화 등 미래 트렌드를 반영해 더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이케아의 혁신적인 기술을 소개한다.

이케아코리아 Magdalena Klosek

연사소개 | 이케아 코리아 컨트리 홈퍼니싱 및 리테일 디자인 매니저(Country Home Furnishing & Retail Design Manager)로 이케아의 홈퍼니싱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국 사람들의 더 나은 집에서의 생활을 만드는 다양한 솔루션과 영감을 선보이고 있다. 건축 및 도시 계획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폴란드, 중국 등에서 건축가로 일하는 등 집에서의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에 관한 열정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 2010년 이케아에 합류한 후에는 아일랜드, 일본, 오스트리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이케아 비전을 담은 디자인에 집중해 왔다.

회사소개 |이케아는 1943년 스웨덴에서 설립된 홈퍼니싱 기업으로,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비전 아래 멋진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들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케아는 사업의 모든 단계에 있어 사람과 환경을 배려하고, 어린이들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각종 사회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케아 코리아는 2014년 광명점을 시작으로 국내에 공식 진출했으며, 현재 고양점, 기흥점, 동부산점 등 4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이커머스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홈퍼니싱을 통해 집을 더욱 사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최근에는 모든 온오프라인 접점에서 옴니채널 솔루션을 강화해 더 낮은 가격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이케아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ESSION 2 11:15-12:00
Second Nature / 제2의 자연

세션소개 | 추후 공개 예정

네임리스건축 나은중 대표

연사소개 | 나은중은 홍익대학교와 U.C. Berkeley를 졸업하였다. 일상에서의 근본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단단한 건축의 유형을 만드는 동시에 공공예술과 설치작업 등을 통해 건축의 유동성을 실험하고 있다. 뉴욕현대미술관(MoMA), 뉴욕건축센터, 파슨스 더 뉴스쿨,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에서 건축작업을 선보였다.

회사소개 | 네임리스건축은 서울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 기반의 설계사무소이다. 2010년 뉴욕에서 네임리스 건축(NAMELESS Architecture)을 개소한 후 서울로 사무실을 확장하였으며, 예측불허한 세상 속에 단순함의 구축을 통해 이 시대의 건축과 도시 그리고 문화적 사회현상을 탐구하고 있다. 미국건축가협회상 대상, AIA보스턴건축가협회상, 미국건축연맹 젊은건축가상, 미국건축가협회 뉴프랙티시스뉴욕,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iF 디자인어워드, 한국건축가협회상,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 등을 수상하였고, 미국건축지 Architectural Record로부터 세계건축을 선도할 10대 건축가 Design Vanguard Award에 선정되었다.

레퍼런스 | 콘크리트월, 공간태리, 삼각학교, B Gallery, 자라나는 숲

SESSION 3 13:00-13:40
사용자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는 공간플랫폼, FIT

세션소개 | 컨셉을 위한 컨셉이 있는 디자인, 무언가 의도하는 형상이 아닌 공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변화하는 서비스, 사용자의 변화 및 다양성, 기술을 변화를 고려하여 함부로 규정짓지 않는 비워진 공간플랫폼을 만들어온 과정을 이야기하려 한다.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이주병 팀장

연사소개 |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의 개념을 넘어,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도록 준비된 공간 FRAMEWORK으로의 건축을 만들고 있다. ‘22년 네이버1784을 총괄하여 완성 후 현재 네이버 그린팩토리 리뉴얼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동시에 사용자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며 기능 카트리지 교체와 OS 및 App 기능 추가를 통해 하는 진화하는 공간플랫폼인 FIT Platform을 만들고 있다.

회사소개 |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는 건축설계를 비롯하여 엔지니어링, 스마트 도시, 친환경 설계 등 전 분야에 걸친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글로벌 건축설계사 다. ’76年 설립 이후, 우수한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8,000여 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국내 건축사사무소 중 최초로 세계3대 디자인상인 RedDot, iF, IDEA를 모두 수상하며 우수한 디자인을 세계에 알렸다. 또한 건축설계 뿐만 아니라 최첨단 산업시설 설계에도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23年 미국 ENR에서 선정하는 The Top 225 International Design Firms에서 93위, Manufacturing Market 분야에서 세계 8위에 선정되었다. 최근에는 건축에 스마트 기술을 융합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레퍼런스

[FIT Platform] FIT Platform은 고정된 공간이 아닌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며 진화하는 공간플랫폼이다. FIT Frame을 기반으로 건물의 기능을 카트리지화하여 외주부에 설치할 수 있는 공간 구축 H/W와 ICT 기술이 접목된 공간 운용 S/W인 FIT OS를 패키지화 하여 어떤 건물이라도 스마트X그린 한 공간으로 만드는 솔루션이다.

[네이버 1784]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도록 준비된 공간플랫폼이자, 혁신이 현실이되는 네이버의 제2사옥이다. ‘22년 한국건축문화대상 대상, ‘23년 iF Desgin Award Winner, ‘23년 Red Dot Award Winner 수상했다.

[네이버 그린팩토리] 1784 완성 이후 1784에 적용한 새로운 네이버의 브랜드를 1사옥에 접목하고 있다.

SESSION 4 13:40-14:20
감성과 이성: AI 시대 속 디자이너의 역할

세션소개 | 추후 공개 예정

라보토리 정진호 대표

연사소개 | 디자인 스튜디오 라보토리와 브랜딩 팀인 LBTR 그래픽스의 치프 디렉터로써 브랜딩적 관점과 공간디자인적 관점을 한 꼭지로 이루어 새롭게 만들어질 브랜드의 걸음걸이와 표정 목소리까지도 만들어 내고자 노력하는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회사소개 | 일상에 맞닿아 있는 모든 것은 자신만의 고유한 이야기가 있다. 라보토리는 그러한 이야기를 관찰하여 우리만의 디자인 언어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대상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진중하고 유연한 태도로 담아낸 공간은 머무르는 이의 행동과 사고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우리는 이런 경험에 삶을 더 가치 있는 모습으로 만들어줄 바람을 담고자 한다.

레퍼런스 | 무신사 스탠다드 홍대/강남점, 인크커피, 와인웍스, 애비뉴엘 롯데 VIP 퍼플 라운지, 스테이지 바이 고디바, 드래곤 시티호텔 중식당 “FEI” 등

SESSION 5 14:20-15:00
날것의 건축 (ARCHITECTURE OF RAWNESS)

세션소개 | 이제 사람들은 물리적인 공간 뿐 아니라 디지털 네트워크상에서 일상의 많은 시간을 보낸다. 감각적 경험은 물론 무의식적 행동마저 디지털 정보가 되어 복제되고 가공되어 공유되는 세상이다. 그래서 갈수록 간접적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디지털화될 수 없는 날것의 경험이 더 의미 있게 다가올 수 있다. 첨단의 인공지능이 인간적인 게 무엇인지 더 의식하게 하듯, 현대 도시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역설적으로 가장 원초적인 날것의 가치와 가능성을 끄집어낼 수도 있다. AND가 탐구하고 실현한 ‘날것의 건축’을 소개하고자 한다. ‘날것’은 가공하지 않은 재료나 사물 또는 자연 자체가 아니다. 그것은 물질과 공간의 속성을 원초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며, 관습적이고 편협한 인식을 이탈시키는 지각이기도 하다. 따라서 그것은 낯설게 다가오지만 나 자신을 자각하게 하고, 타자 혹은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지각을 일으킨다.

AND (에이엔디건축사사무소) 정의엽 대표

연사소개 | 정의엽은 AND(에이엔디건축사사무소)의 창립자로서 거주방식과 경험을 확장하는 건축을 탐구하고 있다. 특히 현대의 문화적 변이와 기술적 혁신을 통해 생성되는 차이(Novel Differentiation)와 특이성(Singularity)을 건축적으로 재해석하고 번식(Breeding)시키고자한다.

회사소개 | AND의 주요작업은 2011년과 2017년 한국건축가협회가 수여하는 ‘올해의 건축 BEST 7’과 2017년 American Architecture Prize, 2018년 대한민국 신진건축사대상, 2023 건축가협회특별상 ‘엄덕문건축상’ 등을 수상하였다. AND의 건축은 회화로 이어져 ‘평면과 입체 사이, 2022‘, ’날것의 레시피, 2023‘, ‘건축의 예술적 기질, 2023’ 등에 전시되었다.

레퍼런스 | 로스톤(LOSTON), 메타박스(METABOX), 루버월(LOUVERWALL), 멜팅하우스(MELTING HOUSE), 표피공간(SKINSPACE), 지형부양집(TOPOJECT)

SESSION 6 15:00-15:40
AI 가 바꾼 Archi@Mosphere Design Process

세션소개 | 디자인 집단으로서의 Archi@Mosphere가 생성형 AI의 파괴적 잠재성을 고유의 디자인 프로세스안에 녹여내는 과정 공유

1) AI의 가능성 연구
생성형 AI의 도래와 함께 Archi@Mosphere 디자인 프로세스 적용을 위한 시행착오
– 생성형 AI가 Archi@Mosphere 디자인프로세스에서 아키모스피어가 추구하는 복합적 사고의 표현을 구현 가능하게 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AI가 프로젝트에 어떻게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연구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2) AI와 Archi@Mosphere 집단의 협업
Archi@Mosphere 디자인 프로세스 관점에서 AI의 정의와 구체적 역활 개발
-Archi@Mosphere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AI가 협업자로서 역할을 하게 되는 과정과 결과를 확인하며 AI가 하나의 독립적인 Tool로서 존재하기 보단 밀도있는 협업이 가능한 전문가의 일환으로 역할할 수 있는 환경을 확인한다.

3) AI와 Archi@Mosphere의 협업을 통한 가치실현
AI와 접목된 Archi@Mosphere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현실화 프로젝트 구현
_ 생성형 AI 와의 협업을 통한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현실 구현되는 공간 결과물까지의 Archi@Mosphere 실제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한다.

아키모스피어 박경식 소장

연사소개 | Atelier. Archi@Mosphere Founder and Director

회사소개 | 2015년 설립된 Atelier Achi@Mosphere 건축 공간 환경 디자인 스튜디오는 디자인 철학인 “사람들의 일상에 특별함을 부여하는 것”과 시대 철학인 “새로운 기술환경은 새로운 공간경험을 요구한다” 를 바탕으로 고유한 고객 비전을 Archi@Mosphere 만의 복합적 사고를 통해 완성도 높은 작품들을 실현해 오고 있다. 특히나 Archi@Mosphere는 급격한 기술 발전이 만들어 내는 변화된 사람들의 일상의 삶과 디자이너 관점의 design process 혁신까지 현 시대의 고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현실화 시키는 역량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디자인 집단으로서의 인정을 받고 있다.

레퍼런스 | NAVER 1784 new Headquarter Lobby, the Hyundai Uncommon store, Hanssem Design Park, Incheon Airport Riot games Arcade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2015~2024 if award 9회 수상, 2023 red dot award, 2020 German Design Awards 대상, 2019 Frame Awards, Golden Scale Awards 대상 (국토부 장관상), Good Design Korea 은상 중소기업벤쳐부 장관상), 2021 Korea Design Awards, 명가명인상 5회 … )등 국내외에서 수상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