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SUMMIT 2024 Ⅱ

SHAKE UP!

2024.8.1.(THU) – 3 (SAT)

서울 코엑스(COEX)

DESIGN SUMMIT 2024 Ⅱ

SHAKE UP!

2024. 8.1(THU) – 3 (SAT)

서울 코엑스(COEX)

디자인써밋
디자인써밋
SESSION 1 10:30-11:15
공간의 감도 객관화하기

세션소개 | 건축 프로젝트는 많은 재화가 소진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적어도 상업공간에서는 디자인 단계에서 감도를 객관화하고 미리 소비자 수요를 예측해보는 것은 필수적이다. 객관적 수요를 미리 확인해보는 작업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스테이빌리티 정민혁 대표

연사소개 | 정민혁 대표는 디자인 건축회사 스테이빌리티의 대표이며, 다양한 공간의 컨텐츠 속에서 실질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요소를 찾아내고, 차별된 공간을 창출 할 수 있도록 돕는 공간 PR 전문가.

회사소개 | 스테이빌리티는 여행지에서 만나는 동경의 공간이라는 슬로건으로 2021년 7월 설립되었으며, 초기에 고급 독채 공간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쌓았다. 현재는 [ ‘스테이빌리티’ (건축)/ ‘밀리언그라운드’ (세컨드하우스)/ ‘스테이그라운드’ (OTA)/ ‘아키그라운드’ (가구) ] 네 가지 사업군의 선순환으로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제안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내고 누적하며, 하이엔드 공간 브랜드의 표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아가고 있다.

레퍼런스 | 더플로트앳송당, 비그로브, 자발적고립, 슬로타이드 등

SESSION 2 11:15-12:00
콘텐츠 스트리밍 시대의 오프라인

세션소개 | 온라인과 가상이 오프라인을 대체하고 AI가 인간을 대체해 가는 시대, 오프라인 비즈니스도 콘텐츠와 경험 중심으로 빠르게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OTT를 통해서 콘텐츠를 스트리밍 하듯이 오프라인도 콘텐츠를 스트리밍 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 성수, 연남, 을지로, 양양, 부산의 전포동과 영도 등 다양한 지역들이 새롭게 콘텐츠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이슈화 되고 있다. 이제 하드웨어적인 개발의 시대를 넘어 소프트웨어 중심의 도시로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운영 모델들이 필요하다. 사람이 오프라인 공간의 본질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하게 운영될 수 있는 공간 기획과 디자인이 필요로 하는 시점이다.

어반플레이 홍주석 대표이사

연사소개 | 2013년 어반플레이를 창업하여 현재까지 대표를 맡고 있으며, 동네 매니지먼트 프로젝트 ‘바운드’를 중심으로 연남, 연희, 성수, 광주, 부산 등 다양한 지역에서 문화복합형 공간을 기획, 운영하고 있으며 네이버, 롯데, 현대차, 성심당, 인천공항공사, 대교, 신한카드 등 다양한 기업과 다수의 도시, 공간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다. 2019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 협력 큐레이터로 활동했으며, 현재 로컬브랜드포럼(LBF) 이사장과, 대통령실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전문위원직을 맡고 있다.

회사소개 | 어반플레이(URBANPLAY)는 “도시에도 OS가 필요하다”라는 미션 하에 동시대 라이프스타일 공간 콘텐츠를 중심으로 투자, 기획, 구축, 운영을 아우르는 도시 콘텐츠 매니지먼트 플랫폼을 지향한다. 적용가능한 IT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도시 소프트웨어 디벨로퍼로서 다채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여 문화적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고 있다.

레퍼런스 | 문화복합형 공원 ‘PARKMENT’, 라이프스타일 뮤지엄 ‘NNEWS’, 동네 매니지먼트 프로젝트 ‘BOUND’ 외 ‘연남장’, ‘연남방앗간’, ‘캐비넷클럽’, ‘F.Y,I’, ‘부산 P.ARK’, ‘로컬 크리에이티브 2024’, ‘연희 걷다’, ‘나의도시, 나의 성심당’, ‘네이버 크리에이터 데이’ 등 다수 도시, 공간 프로젝트 기획

SESSION 3 13:00-13:40
브랜딩, 크리에이티브, 시대정신

세션소개 | 브랜딩은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얽혀 있는 그 중심에서 비즈니스의 방향성과 존재 이유를 대변하는 중심 언어다.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새로운 상상력을 발휘하기 위한 브랜딩 크리에이티브는 상당히 중요한 이슈이며, 이는 또한 매우 전략적이어야 한다. 시대정신의 흐름에 브랜딩은 어떻게 진화해야하는지, 또한 브랜딩의 태도와 방법은 시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논의해보고자 한다.

LMNT 최장순 대표

연사소개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작가다. 토탈 브랜드 레이징 에이전시인 LMNT(엘레멘트컴퍼니)의 수장이며, <기획자의 습관>, <본질의 발견>, <의미의 발견>, <일상의 빈칸> 등 베스트셀러작가이기도하다. 교수신문 기자, Brand&Company 전략/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플러스엑스PlusX) 전략총괄이사를 거쳤다. 고려대학교 언어학과에서 기호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이화여대 조형예술대학에서 브랜드 전략과 경험 디자인을 교육하고 있다.

회사소개 | LMNT는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고객과의 소통을 디자인하는 능력으로 많은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저서 출간, 강연, 공익 활동 등을 통해 브랜딩 분야의 발전에도 힘쓰고 있으며, 브랜드는 공동체에 기여해야 한다고 믿는 크루들이 모여 있다. 대한민국 스트리트패션 씬을 개척해온 카시나(KASINA)의 자회사로 편입하여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 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브랜드 자산 평가, 비즈니스 전략 방향성, 브랜드 개발, 브랜드 경험 디자인, 인테리어, 브랜드 론칭 및 운영 등 브랜드가 개입되는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레퍼런스 | “GUCCI”, “Alipay”, “카카오AI캠퍼스”, “Kasina”, ”롯데면세점”, “TVING”, “Paradise Group” “CJ ONSTYLE”, “CU”, “교보문고”, “올리브영”,”Market Kurly”, “K Bank”, “KFA 국가대표축구팀”, “BankSalad”, “Spoon”, “광장시장 365일장, 히든아워” 등 국내외 기업의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디자인, 인테리어, 마케팅 프로그램 등 브랜드 경험을 디자인해 왔다. “Krafton”, “LCT”, ”NAMUH”, “NewOrigin”, 현대자동차 “Mocean”, “Veloster”, “Maxcruz'” 등 수많은 브랜드를 만들어왔다.

SESSION 4 13:40-14:20
F&B 브랜드의 브랜딩, 고객의 니즈를 찾는 것과 지속하기

세션소개 | F&B 본질은 먹고 마시다에 있다. 이 먹고 마시다에 모든 것이 연결된다. 고객에게 먹고 마시는 최고의 순간을 가져다 주는 것과 그것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 이것이 F&B 브랜딩에 핵심이다. 외관에만 있지 않다. 물론 아주 중요한 요소 이지만, 사업적인 것까지 같이 고민 해야한다. 그래서 원가도 중요하고 사업적인 방향도 중요하다. 지속되야 하기 때문이다. 잘 만들어진 브랜드가 오랫동안 소비 될 수 있게 내부/외부 고객에게 지속할 이유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한번으로 끝나지 않은 인내심과 끈질김의 연속이 바로 F&B 브랜드의 브랜딩이라 생각한다. 브랜드를 만들면서 느꼈던 실무적인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한다.

엔지티컴퍼니 진내경 대표

연사소개 | 인스타그램 10만 팔로워의 내궁맛집(naegung_tasty) 계정을 운영하는 푸드 인플루언서를 시작으로 F&B 브랜딩을 총괄하는 푸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활동하고 있다.

회사소개 |”오감을 만족하여 삶을 더 윤택하게-”
엔지티컴퍼니는 F&B 브랜드 기획을 돕는 브랜딩 회사이자, 국내 온/오프라인 브랜드 개발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나아가는 K-Food 벨류체인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서울시 ”K-FOOD 페스티벌 넉넉”, 닥터로빈 14개 지점 리브랜딩 총괄, 노슈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K-bbq chicken 브랜드 오방통닭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 도슬박, 단당, 온6.5, 이제호텔 보키오반자이 브랜딩 총괄, 노슈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팅,  KT&G 상상스테이 F&B 사업 자문,  닥터로빈 리브랜딩 총괄(한남점 오픈) 등

SESSION 5 14:20-15:00
당신은 어떤 도시를 편집하고 있나요 – 지속가능한 도시와 브랜딩

세션소개 | 머물고 싶은 도시는 소수의 설계자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 매일 급변하는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뿐 아니라 사업하는 방식, 마케팅하는 방식, 입는 방식, 먹는 방식 등 지금까지 해왔던 모든 것에서 부터 멀어져야 하지만 새로운 시도에 대한 불안감도 함께 따르기 마련이다. 이에 지속가능한 브랜딩 전략의 핵심인 Brand mission과 vision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어바니즘과 저널리즘으로 브랜드에 이야기와 생명력을 불어넣고 인문학적으로 디자인하는 새로운 시선을 공유하고자 한다.

에딧시티프로젝트 남윤주 대표

연사소개 |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와 2016년 런칭한 포틀랜드 기반의 서스테이너블 패션 브랜드 나우(NAU)를 통해 국내에서는 생소했던 지속가능패션문화를 확산시켜온 브랜드 마케터로 UN SDGs 어드바이저로도 활동 중이다. 다양한 연결의 힘을 믿으며 지속가능한 도시의 삶을 다룬 나우매거진을 시작으로 독립적인 창작자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브랜드에 대한 화두를 ‘나는 누구이고, 어떻게 살 것인가’처럼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과 태도를 묻는 개인과 사회의 다양성에 대한 이야기로 확장시켜왔다.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관습과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입고, 먹고, 일하고 경영하는 방식에 다양한 영감을 주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회사소개 | 에딧시티 프로젝트는  마케터, 건축가,  부동산/지역 전문가, 아티스트 등으로 이루어진 브랜딩, 브랜드 경험, 공간,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어바니즘 스튜디오’이다. 지속가능한 브랜드가 더 다양한 도시풍경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자기만의 철학을 가진 독립적이고 창조적인 사람들과 브랜드와의 경계를 허문 느슨한 연대를 통해  행복한 도시, 일 그리고 삶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개인의 삶을 창의적이고 주체적으로 편집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함께 끊임없이 던지는 질문을 통해 모든 브랜드가 지속가능하게 성장하도록 영감을 주기 위한 체인지메이커들의 살롱공간인 양재천 ‘편집소’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레퍼런스 | 나우매거진, 나우하우스, 퇴근 후 브레인스토밍 한잔, FR Project, 우리가 모르던 1.5도시, 인더시티 필름페스티벌

SESSION 6 15:00-15:40
브랜드, 비즈니스의 VISIBLE IMPACT를 만들다.

세션소개 | ‘BRAND = BUSINESS’의 관점에서 가시적 성과를 만드는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KRUSH(크러시) 맥주, 파르나스호텔 제주, 현대카드 LIBRARY 등의 브랜딩 사례와 함께 사업의 VISIBLE IMPACT를 만드는 브랜딩의 성공원칙을 공유합니다.

더워터멜론 박정태 이사

연사소개 | 맥락과 감각 사이의 밸런싱으로 세상을 브랜딩하며 비즈니스와 브랜드에 Visible Impact를 만들고 있습니다.
– 現) 더워터멜론 브랜드 컨설팅 그룹 총괄이사
– 前) 스톤브랜드커뮤니케이션즈 브랜드 컨설팅
– 前) 현대카드 Space마케팅팀
– 前) 인터브랜드 브랜드 전략 컨설팅

회사소개 | 더워터멜론은 신선한 생각과 잘 익은 솔루션으로 세상의 브랜드와 비즈니스에 임팩트 있는 브랜드 경험을 만들고 있는 브랜드 하우스입니다. 2017년 설립 이래 글로벌 및 국내 유수 브랜드의 컨설팅 및 캠페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스몰 브랜드를 위한 플랫폼 ‘아보카도’, 국내 최대 브랜드 경험 플랫폼인 BemyB를 운영하며 탄탄한 브랜드 전략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 가시적 성과를 만들어 내는 크리에이티브와 임팩트 있는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 KRUSH(크러시) 맥주 브랜드 전략 및 BI/용기 디자인 개발, 파르나스호텔 제주 브랜드 전략 및 BI 디자인 개발,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디자인 시스템 개발, 투썸플레이스 Restage 브랜드 통합 전략 수립, CONVERSE(컨버스) 브랜드 전략 로드맵 수립, 현대카드 LIBRARY / CARD FACTORY 기획 및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