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SUMMIT 2023 Ⅱ

2023. 8.3 THU – 5 SAT

서울 코엑스(COEX)

Prices & Packages
1일권 250,000 / 2일권 400,000 / 3일권 500,000

▶얼리버드 티켓 20% 할인 혜택(~6월 16일까지)
1일권 200,000 /  2일권 320,000  / 3일권 400,000

※단체 할인   5인 이상 결제 시 10% 할인

DESIGN SUMMIT 2023 Ⅱ

2023. 8.3 THU – 5 SAT

서울 코엑스(COEX)

Prices & Packages
1일권 250,000 / 2일권 400,000 / 3일권 500,000

▶얼리버드 티켓 20% 할인 혜택(~6월 16일까지)
1일권 200,000 /  2일권 320,000  / 3일권 400,000

※단체 할인   5인 이상 결제 시 10% 할인

SESSION 1 10:10-11:00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

세션소개 | 공기정원이 공간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관점을, 물리적인 것 너머에 보이지 않는 본질에 대한 고민, 그리고 실체(공간)를 만들어 내기 위한 구현의 과정으로 이야기 합니다.

공기정원 임명기, 신민지 대표

연사소개 | 공기정원은 겉으로 보이는 표피가 아닌, 대기의 공기처럼 그 자리에 감도는 기분이나 분위기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회사소개 | 공기정원은 사람과 사람사이, 사람과 공간사이의 소통에서 생겨나는 그 무엇을 고민하며,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널리 퍼져 있는 범위의 공간을 가꾸어 나가려고 한다.

레퍼런스 |Orrrn

오른쪽은 성산일출봉, 왼쪽은 우도가 보이는 북쪽 바다 앞 대지에 위치한 Orrrn. 제주엔 이미 좋은 감정들이 있다. 푸른 바다색, 낯선 느낌의 거친 바람, 노랗게 물든 유채꽃 들판, 현무암 검정색 돌, 완만한 오름을 걸으며 보는 갈대밭 바람의 흔들림은, 육지에서의 일상과는 다른 감정선이다. 건축물이 도드라지기보다는 이 좋은 자연환경에 원래 있었던 것처럼, 제주도에서 느낄 수 있는 좋은 감정선을 흐트러트리지 않기를 바라며 ‘그저여기에‘ 라는 큰 개념의 방향성을 잡았다.

제주도에는 있는 많은 오름처럼 우리의 Mass가 제주도 땅에 원래 있었던 하나의 작은 오름같이 보이길 의도했다. 자연을 느끼기 위해 오름을 오른다는 건 상당히 능동적인 행동이다. 오름을 오르며 다양한 시선으로 자연을 느끼는 것처럼 이 곳을 찾는 사람들이 각 공간에서 적극적으로 자연을 바라보고, 자연과 관계하는 이야기들을 담아내는 공간이길 기획하고자 했다.

SESSION 2 11:00–11:50

오프라인 리테일의 미래

세션소개 |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고 오프라인에서 홍보를 하는 시대에 브랜드들은 어떤 오프라인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오프라인 스토어는 어떤 기능을 가져가게 될까? 소비트랜드의 변화에 따른 오프라인 리테일의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김성순 전무

연사소개 | 삼성전자 전략마케팅팀, PwC컨설팅을 거쳐 2008년부터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에서 리테일 부동산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컨설팅, 임대/임차자문, 리테일 매입매각, 운영관리 부문을 총괄하고 있다.

회사소개 |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회사로 부동산 임차사와 소유주들에게 기대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전세계 70개국 400개 지사에 51,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세계 최고 부동산 서비스 회사 중 하나이다.

레퍼런스 | 아브뉴프랑, 디타워, IFC몰, 파르나스몰, 눈스퀘어등 쇼핑몰 및 오피스/주거 아케이드 기획 및 브랜드 유치
애플, 블루보틀, 룰루레몬, 테슬라등 국내외 브랜드 출점 자문, 롯데백화점 본점, 잠실 MICE등 주요 유통, 개발 프로젝트 컨설팅

SESSION 3 12:50–13:40

Retail Brand Strategy : Building A Customer Journey Map
리테일 브랜딩 : 고객의 동선을 기획하다

세션소개 |멋있는 공간이 설계되어 지어졌지만, 고객의 방문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방문한 고객이 공간을 더 알고자 하기보단(discover), 바로 나가거나 고객의 재방문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공간이 어떤 콘텐츠도 없다면?

이는 공간에 대한 기획, 공간에 대한 브랜딩, 리테일 공간내 MD전략, 공간에서의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리테일 브랜딩 전략이 공간을 설계할 때부터 없기 때문이다.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삼성전자 글로벌 매장 등 더브레드앤버터의 리테일브랜딩 프로젝트 사례로 리테일 브랜딩의 핵심과 차별화 전략을 경험해볼 수 있다.

더브레드앤버터 브랜드컨설팅 조수영 대표

연사소개 | 글로벌 브랜드전략을 전공, 다양한 산업군의 수많은 브랜드 신규개발, 브랜드 리뉴얼개발 전략을 진행하며, 더브레드앤버터 브랜드컨설팅회사 (미국/한국/영국)을 이끌고있다.

회사소개 | 기업명 the bread and butter는 모든 일의 가장 중요한 시작/요소라는 의미로, branding이 모든 비즈니스의 the bread and butter라는 의미를 갖는다. 더브레드앤버터는 2004년 런던에서 시작, 2009년 서울에 정식 설립되어, 올해 14주년을 맞으며, 글로벌 마켓으로의 확장을 위해 2021년 미국 뉴욕에 법인을 설립하여 현재까지 수많은 글로벌 브랜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더브레드앤버터는 글로벌 트렌드리포트, 마켓리서치, 브랜드 전략,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메시지,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까지 통합 브랜드전략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브랜드 전략컨설팅 중에서도 리테일 브랜딩이 특화되어 있다. 특히, 국내최초 브랜드 컨설팅 업계 Certified B Corporation으로, 브랜드 개발을 통해 글로벌 마켓에서 social good impact를 창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레퍼런스 | 신세계백화점 (전체매장 총괄)- 리테일 마케팅전략,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점 / 신세계 동대구점/ 신세계 김해점 – 리테일 브랜드전략, SSG FOOD MARKET – 리테일 브랜드전략, 삼성전자 글로벌 – 삼성전자 Samsung Experience Store, LONDON(유럽 플래그십 스토어) 브랜드전략, 리테일전략, 리테일 조닝구성, 마케팅전략 / 삼성전자 국내 – 삼성스토어 Samsung Store 대전둔산점, 평택본점 브랜드전략, 리테일전략 외 다수

SESSION 4 13:40–14:30

BRANDING LANDSCAPE

세션소개 |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공간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에 대한 기획과 내러티브를 구축하며, 그것을 담아내기 위한 설계적 전략을 도출하여 실제 공간으로 구현해가는 조경가의 작업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얼라이브어스 김태경 대표, 강한솔 소장

연사소개 | 김태경은 고려대와 하버드대에서 환경생태와 조경을 전공하였고 Sasaki Associates, Pamela Burton and Company, Beoh Enc.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강한솔은 서울대와 하버드대에서 조경을 전공하였고, Sasaki Associates, Thomas Balsley Associates, Office Parkkim에서 실무를 수행하였다.

회사소개 | ALIVEUS는 현대 도시를 만들어가는 건축, 조경, 도시재생, 문화기획에 기반한 디자이너들의 그룹이다. 평등한 커뮤니케이션과 유연한 관계를 바탕으로 이상적인 INTERDISCIPLINARY DESIGN을 추구하며, 이러한 방식이 도시의 다양한 문맥들에 더 좋은 DESIGN SOLUTION을 제시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레퍼런스 | 롯데호텔 제주 특화설계, 롯데호텔 부산 야외수영장, 한화리조트 경주 담톤, 빌라 드 파넬, 아크로 갤러리, 설해원 골든비치, 아크로 리버뷰 리모델링, Park1538 포항, 카타르 월드컵 알투마마 스타디움

SESSION 5 15:00–15:50

지속가능성을 가진 공간 디자인

세션소개 | 이 시대의 공간 디자인은 공급자 중심에서 벗어나 사용자 입장의 지속가능성, 환경의 지속가능성, 공급자 사업의 지속가능성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공간을 기획하기 위해 공급자의 ESG 전략과 더불어 공간의 사용자, 운영자를 모두 포괄하는 디자인적 사고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콜렉티브비 정연진 대표

연사소개 | 콜렉티브 비의 디렉터 정연진은 2009년 URBANTAINER(얼반테이너) Co-founder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거쳐 2018년 콜렉티브 비를 설립하였고, 디자인적인 사고를 통한 스페이스 브랜딩으로 세계 3대 어워드 석권를 하였으며 총 23개의 디자인 어워드 수상하였다. 해외시장, 다양한 규모, 다양한 종류의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으며 어느 한 분야에 국한 되지 않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팀과 확장성을 가질 수 있는 조직을 이끌고 있는 수장이다.

회사소개 | 콜렉티브 비는 공간을 단순히 설계 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의 프로그램, 컨텐츠, 사용자 중심의 공간 구성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상업적인 성공을 위한 디자인을 고민하는 회사이다. 주요 사업은 실내 건축의 의미에서 벗어나 공간의 목적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함께 고민하고 클라이언트의 목표를 고려한 컨설팅이 포함된 서비스로 확장되고 있다. 현재에는 공간 디자인의 전문성에 ‘지속가능성’을 적용하여 ESG 전략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레퍼런스 | SK D&D 에피소드 수유838, SK D&D 에피소드 스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주도 9.81park, 언택트 아이웨어 쇼핑스토어 Rounz

SESSION 6 15:50–16:40

우리의 경계 허물기

세션소개 | 우리의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분야, 또 그에 관련된 사람들과 함께 결과물을 만들어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 우리의 경계를 허무는 경험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바이석비석 석준웅 대표

연사소개 | 여러 공간디자인 스튜디오의 경험을 바탕으로 2013년부터 바이석비석을 시작하였다. 여전히 바이석비석의 일원으로 디자인에 대한 우리만의 의미를 찾는 과정에 있다. 조금 더 근원적인 지식을 위해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에 입학하여 수학 중이다.

회사소개 | 바이석비석은 2013년 대한민국 서울에서 공간디자이너 석준웅에 의해 시작되었다. 공간의 쓰임에 따라 그 본질을 간결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그것이 바이석비석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그들이 추구하는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디자인 스튜디오이다. 바이석비석이 생각하는 공간의 진실 어린 의미는 하나의 장면이 보이기 보다는, 하나의 이야기가 펼쳐져 사람들이 그것을 느끼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레퍼런스 | 애이치한의원, 폴트버거, 오프닝, 롯데리아 홍대, 윤판교, 스타필드 코엑스몰

SESSION 7 16:40–17:30

1유로프로젝트: 건축을 넘어선 지역시스템 구축의 시작

세션소개 | 값비싼 도심지역 5층 빈 건물을 단돈 1EURO에 빌렸다이들은 다시 좋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엄선된 브랜드들에게 역시 1EURO에 공간을 빌려줬다좋은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모여 내리는 건강한 결정들이 모여좋은 사람좋은 도시좋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 믿는다단순히 브랜드들을 모와 빈 공간을 채운 것이 아니라지속가능한 지역 활성화 시스템을 설계하고실제 작동시켜 보고자 하는 실험이 시작되었다앞으로 그들은 어디로 더 가게 될까그 과정과 결과는 어디로 어떻게 이어지게 될까아무도 하지 않는 착한부동산 개발 프로젝트그간의 경험을 공유한다.

오래된미래공간연구소 최성욱 대표

연사소개 |크고 작은 오래된 공간들을 깊이 관찰하고거기에 새로운 미래 니즈를 더해진정 작동하는 소셜 디벨로퍼 아키텍트로서도시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지속가능하게 실제 작동가능한 지역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 작동시키는 것 까지

회사소개 | 공공 디벨로퍼 아키텍트 그룹 <오래된미래 공간연구소>는 ‘나와 우리는 내일, 어디서 어떻게 살 것인가?’ 라는 도시-사회적 이슈의 균형 잡힌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전 지구적 역량(자원)을 조화롭게 연결하고자 한다. <오래된미래 공간연구소>는 크고 작은 공간의 가치와 역할(브랜딩)을 찾아줄 수 있도록, 살고 싶은 현실 도시와 건축 공간을 합리적으로 디자인하고 제대로 작동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오래된 도시를 활성화 시키는데 진심인 ‘소셜 디벨로퍼 아키텍트’ 그룹이다. 세계의 다양한 현장과 깊은 경험을 토대로 건축 설계 및 혁신적 형태의 지역 개발 프로젝트들을 이끄는데 있어 사회환원적 부동산 시장 실험, 아름다운 100년 디자인, 노후 도시의 선진 주거수준, 높은 정주율, 친환경 도시재생, 인구소멸,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공존 시스템 등은 <오래된미래 공간연구소>의 주요 관심 이슈이다.

레퍼런스 1유로 프로젝트 in 코끼리빌라 (성수), 제주도 빈집 재생 프로젝트서울로 7017, 서울시 도시재생 (서울역일대송정동), 네덜란드 주거 디자인(Rotterdam, Del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