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삼 디자인 인사이트 포럼
간삼 디자인 인사이트 포럼
SESSION 1 13:00-13:40
웰니스가 호스피탈리티의 지형을 바꾸다

세션소개 | 웰니스의 현상이 세계적인 패러다임 전환점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고 또 이것이 어떻게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 공간들을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글로벌, 그리고 국내 시각에서 이야기합니다.

간삼 포럼

폴라리스 어드바이저 한이경 대표

연사소개 | 현재 메리어트 호텔 그룹의 한국 신규 호텔 오픈을 위한 총괄 피엠 회사인 Polaris Advisor 대표. University of Michigan 그리고 Harvard에서 건축 학사, 석사, 그리고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부동산 개발 석사. 2018년까지 미국, U.A.E (Abu Dhabi), 홍콩, 그리고 중국(Shanghai)에서 마스터 플랜 프로젝트, 호텔, 리조트, 웰니스 리트리트를 개발. 주요 프로젝트는 아부다비의 루브르 박물관이 있는 싸이앗 문화특구 마스터 플랜 그리고 57,000평 규모의 중국 최초의 복합형 Holistic 웰니스 리트리트 Sangha Retreat by Octave를 개발했고 운영. 저서로는 [호텔에 관한 거의 모든 것], [웰니스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있고 주요 미디어, 강연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회사소개 |Polaris Advisor는 지난 20년의 글로벌 호텔, 리조트, 웰니스 리트리트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이 분야에 관련된 프로젝트 컨설팅, Marriott International APAC의 한국 컨설턴트 회사로 메리어트 호텔 그룹의 신규 호텔 오픈 PM을 담당하고 있다. 협력 파트너로는 Global Wellness Institute(GWI), Synergy, Healing Hotel of the World, KPMG Korea가 있다.

레퍼런스 |Sangha Retreat by Octave

SESSION 2 13:40-14:20
The Encounter between Pioneering Wellness & Hospitality Architecture

세션소개 | Hospitality Industry는 타 분야에 비해 고객의 경험과 새로운 트랜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발전되어 왔다. 1980년대 뉴욕에서 태동한 Boutique Hotel을 시작으로 Urban Resort, Locality Hotel, Lifestyle Hotel, Luxury Hotel 등 전통적인 호텔의 모습에서 벗어난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프로그램은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환대산업의 본질이기도 하다. 팬데믹 이후 사회적인 주요 화두인 Wellness 와 Hospitality 가 결합되어 새롭게 만들어질 호텔&리조트 건축의 미래는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Insight 가 될 것이다.

간삼 포럼

간삼건축 이효상 그룹장

연사소개 | 2018년 ‘호텔건축 전문가’로 처음 언론에 알려진 간삼건축 이효상 그룹장은 라한 셀렉트 경주,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그래비티 서울 판교 등 담당한 호텔 디자인들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Hospitality No.1 건축가로 자리매김하였다. 전통적인 공간구조와 프로그램을 해체하고 복합문화공간으로 호텔을 재정립하는 그의 공간 디자인 방식은 호텔을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편입시키는 주요한 키워드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작으로는 호텔에 공유주거를 결합한 로컬스티치 크리에이터타운 서교가 오픈하였고, 국내 최초로 리브랜딩된 쉐라톤 브랜드가 도입 예정인 더 케이 제주호텔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다.

회사소개 | 2023년 창립 40주년을 맞이한 간삼건축은 730여명의 전문가들이 근무하고 있는 국내 대표 건축디자인 회사이다.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건축 디자인을 통해 건축문화대상, International Property Awards, Emporis Skyscraper Award 등 수많은 국내외 건축상을 받았고, 건축주에게 최고의 감동을 주는 서비스 정신으로 새로운 차원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간삼건축의 디자인 모토는 모든 건축 행위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으며, ‘사람’을 충분히 배려한 공간을 통해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간삼건축의 디자이너들은 일상 속의 사람들을 관찰하고, 길과 광장의 도시를 연구하며, 자연의 변화를 그 속에 담고자 고민하고 있다.

레퍼런스 | 2024 리솜 화진포 관광지 조성사업, 2023 더 케이 제주호텔 리모델링, 2023 로컬스티치 크리에이터 타운 서교, 2023 나인트리 프리미어 로카우스 용산, 2022 메리어트 호텔 & 레지던스 강릉, 2021 그래비티 서울 판교, 오토그래프 컬렉션, 2020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2020 라한셀렉트 경주

SESSION 3 14:30-15:10
Value Of Wellness Life, Value Of Better Life. (feat. SPA)

세션소개 | 현대인들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공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정신적 건강과 심리적인 치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배경 속에서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웰니스에 대한 비중이 갈수록 늘고 있다. 국내외 호텔앤리조트 웰니스 시설의 공간 분석을 통한 현황과 앞으로 웰니스 시설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물이 주는 치유_SPA’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간삼 포럼

은민에스엔디 이상민 부사장

연사소개 | Brown University 에서 경제학 학사, Harvard Law School에서 법학 석사과정(J.D)을 마치고 뉴욕주 변호사로 5년간 활동 후 국내로 복귀해 현재는 은민에스엔디 부사장으로 국내와 해외 사업 전반의 운영을 총괄 관리하고 있다. 새로운 미래와 글로벌 디자인을 이끌어 나갈 젊은 경영인으로 트렌드를 앞서 리딩하며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활동중이다. 현재 신세계 레져, 한화솔루션, 조선호텔앤리조트의 신규 호텔, 리조트, 스파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회사소개 | 은민에스엔디는 국내 인테리어 디자인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인테리어 컨설팅에서부터 설계, 시공, 관리 그리고 건축 시공까지 최고의 가치 실현을 위한 원스탑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공간별 특화된 전문 디자인팀을 운영하며, 고객의 성공적인 비전을 창조한다는 사명감으로 독창적이면서 지속가능한 공간을 창조하고자 한다. 또한, 해외 각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마케팅 전략으로 현재 미국, 베트남, 캄보디아, 스리랑카, 카타르 등 지속적으로 해외 사업을 확장해 가고 있다.

레퍼런스 | 2023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포레스트 타워, SPLASH BAY, 웰니스클럽), 2023 JW 메리어트 제주 스파앤리조트, 2022 다산 스파디움 24, 2021 파라스파라 서울, 2020 그랜드 하얏트 제주

SESSION 4 15:10-15:50
웰니스를 담기 위한 호텔 외부공간의 변화

세션소개 | 호텔 외부공간은 운영자와 이용객 모두에게 점차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된다. 호텔의 부속공간에서 중심공간으로, 바라보는 조망의 대상에서 공감각적 체험의 공간으로, 수영장과 같은 어메니티 중심 공간에서 다양한 주제의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한편, 여가와 웰빙이 다양화, 세분화되면서 호텔이 위치한 장소에 기반하여, 차별화된 수요에 대응하려는 경향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뉴욕, 하와이, 방콕, 서울이 달라야할 뿐만 아니라 도심, 산, 바다, 하천 등 환경적 맥락에 따라 어떻게 다른 웰니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이 호텔 외부공간 기획에서 매우 중요하다.

간삼 포럼

HLD 이호영 대표

연사소개 | 이호영은 조경, 도시설계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설계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HLD의 대표이자, 디자인을 총괄하고 있다. 대규모의 도시설계에서부터 소규모 정원설계에 이르기까지, 창의적인 디자인과 전문적인 기술을 통해 독창적인 설계컨셉이 완성도 높은 공간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펜실베니아대학교에서 조경을 공부했고, HLD를 설립하기 전 한국과 미국에서 실무경험을 쌓았다. 2018년에 제1회 젊은 조경가상을 수상했고, 현재 (사)한국조경협회 부회장과 서울시 공공조경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회사소개 | HLD는 의미있고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창의적인 디자이너들로 구성된 디자인 회사이다. 퍼니쳐 디자인, 가든과 같은 작은 스케일에서, 호텔, 공원, 도시설계와 같은 광역 스케일까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공간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공간이 가지고 있는 복잡한 문제들을 핵심적인 디자인을 통해서 해결하고 있다. HLD의 디자이너들은 공간을 다루는 각자만의 시각과 접근방식을 서로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독창적 컨셉과 최적의 실행방안을 도출해낸다. 최고의 실력을 갖춘 디자인 팀과 열린 디자인 프로세스는 HLD의 최대 강점이다. HLD는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에 대한 비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집중적인 워크샵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디자인을 발전시키며 최적의 성과를 도출해내고 있다.

레퍼런스
–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조경설계
– 라한셀렉트 경주 조경설계
– LH 검단 시그니처 가든 설계
– 반얀트리 부산 조경설계
– 카펠라 양양 조경설계 (진행중)
– 아크로 외부공간 특화디자인 가이드라인 수립
– 갤러리아 타임월드 리노베이션 조경설계
– 해슬리 나인브릿지 클럽하우스 조경 리노베이션
– 기아 BEAT360 조경설계

SESSION 5 15:50-16:30
공간 경험을 확장하는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

세션소개 | 호텔&리조트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이라는 웰니스의 가치를 호스피탈리티 관점에서 가장 압축해 선보이는 공간이다. 그리고 최근 들어 호텔&리조트를 비롯한 호스피탈리티가 필요한 공간에 대형화된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들이 접목되며 또 하나의 새로운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같은 공간을 다양한 경험으로 확장시켜 공간 연출의 깊이를 만들어 내고 있는 미디어&콘텐츠의 가능성과 산업 간의 시너지를 나눠보려 한다.

간삼 포럼

CJ CGV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 Creative팀 박정훈 팀장

연사소개 |CJ CGV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에서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를 활용해 새로운 공간 경험을 제시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회사소개 | CJ CGV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는 삼성동 K-POP 스퀘어 미디어를 비롯한 국내 대표 DOOH 미디어를 직접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 옥외광고사업자로서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력과 크리에이티브를 기반으로 미디어 시장의 혁신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SK서린사욱 New Workplace 미디어 구축 사업 총괄, 코엑스 뉴미디어 광고사업 종합 컨설팅 사업 PM, 여의도 한국거래소 로비 미디어 & 콘텐츠 사업 총괄, 미디어아트 구독 서비스(LED.ART) 사업 총괄, 신라면세점 로비 미디어 콘텐츠 사업 총괄